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에게 위협을 주는 직무환경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다.
②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불안, 분노, 의기소침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다.
③ 모든 직무 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직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해설 ▶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에게 위협을 주는 직무환경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며, 직무수행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불안, 분노, 의기소침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한다. 그러나 과도하지 않고 적절한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직무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2. 다음 중 나-전달법(I-message)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내가 상황이나 관계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할 때 사용할 수 있다.
② 나의 감정을 억제하고 상대방이 개선해야 할 부분을 솔직하게 말한다.
③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 결과와 관련된 자신의 느낌(감정)만 이야기한다.
④ 상대방이 나-전달법을 사용하면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해설 ▶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으면서 상대에게 무조건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내 생각만 전달하는 '너-전달법'에 해당한다. '나-전달법'은 상대의 말에 적극적 경청을 하며, 상대방에게 내 생각을 충실히 전달하기 위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 결과와 관련하여 자신의 느낌만을 이야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영유아보육법 제3조에서 제시한 보육 이념으로 적절한 것은?
① 모든 국민은 영유아를 건전하게 보육할 책임이 있다.
② 가정 복지 증진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③ 영유아의성장과학업을목적으로한다.
④ 영유아는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되어야 한다.
해설 ▶ 영유아보육법 제3조의 보육이념은 다음과 같다.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한다. 보육은 영유아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
4. 본 과정에 제시된 아동학대 현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학대행위자는 교사가 가장 많다.
② 피해아동은 10~15세 연령대가 가장 많다.
③ 중복학대보다 신체 학대의 발생비율이 가장 높다.
④ 비신고의무자보다 신고의무자들의 아동학대 신고율이 더 높다.
해설 ▶ 아동학대 현황을 살펴보면 학대행위자는 부모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피해 아동은 10~15세 연령대가 가장 많다. 학대 유형은 중복학대 발생률이 가장 높고, 비신고의무자들의 아동학대 신고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5. 0세 영아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사지도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손으로 음식먹기 허용
② 젓가락을 사용하여 음식먹기 허용
③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먹기 허용
④ 컵을 사용하여 음료마시기 허용
해설 ▶ 손으로 음식을 먹어보기는 생후 6~7개월부터,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 먹어보기는 8~10개월부터, 컵을 사용하여 음료를 마셔보기는 6~7개월부터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젓가락 사용에 대한 것은 소근육 발달에 따라 유아기부터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0∼1세 영아의 안전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0∼1세 영아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영아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
② 성인이 영아 주변의 안전사고 발생 요소를 제거하면 영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③ 0세 영아의 경우 놀이에 의한 사고보다는 생활안전과 관련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④ 1세 영아의 경우 놀이에 의한 안전사고가 증가한다.
해설 ▶ 0∼1세 영아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영아의 부주의가 아니라 성인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
7. 만2세의 실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호기심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물건을 탐색하는 시기로 안전사고의 빈도가 높다.
② 걷기가 가능해져 활동 반경이 넓어지므로 양육자의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③ 가능한 한 실내에서는 양말을 신고 다니도록 한다.
④ 문이 천천히 닫히도록 안전장치를 설치한다.
해설 ▶ 영아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실내에서는 양말을 신지 않도록 한다.
8. 알림장 작성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에피소드는 가급적 생략한다.
② 부모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작성한다.
③ 공문서로서의 성격을 지킨다.
④ 인사말을 효과적으로 작성한다.
해설 ▶ 알림장 작성하는 방법은 적절한 분량으로 구조를 갖춘 에피소드를 가독성 있게 기술하고, 부모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작성하며, 알림장도 공문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고려하여 기록하며, 인사말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알림장 작성 방법이다.
9. 영아기 배변행동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5개월 이전: 기저귀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② 15~24개월: 배변훈련이 가능하나 개인적인 준비상태를 배려해야 한다.
③ 24~29개월: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하나, 신호를 놓치고 자주 실수를 한다.
④ 30~36개월: 방광의 조절능력이 발달하여 소변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게 된다.
해설 ▶ 30~36개월에는 소변을 보다가 멈출 수 있을 만큼 방광 조절능력이 발달하나, 낮 소변의 70%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하다.
10. 다음 중 발달 단계별 낮잠의 형태와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생후 1~3개월에는 하루에 4~5회에 걸쳐 20시간 정도 잔다.
② 생후 4~6개월에는 하루 3차례 정도의 낮잠을 잔다.
③ 생후 7~8개월이 되어도 여전히 잠드는 것이 어렵고 깊게 잠들지 못한다.
④ 생후 11~12개월이 되면 대부분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사이에 자는 영아가 많아진다.
해설 ▶ 생후 7~8개월이 되면 이전보다 쉽게 잠들고 깬 다음에 혼자서 기분 좋게 놀기도 한다.
11. 다음 중 영아의 기저귀를 갈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기저귀를 갈다가 영아의 대변, 소변, 피, 구토물 등이 손에 묻으면 기저귀 갈이를 멈추고, 물에 적신 종이 타올 등으로 손을 닦아 오염을 막는다.
② 가급적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고, 장갑은 각 영아의 기저귀 갈이 할 때마다 교체해야 한다.
③ 기저귀 갈이 할 때 필요한 용품들은 기저귀 갈이대 주변에 비치한다.
④ 기저귀 갈이용 싱크대는 미술 활동 시 물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겸용 가능하다.
해설 ▶ 손이나 기저귀 관련 물품을 씻는 싱크대는 물을 먹거나 우유병을 씻거나 음식을 만들거나 수업 활동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12. 영아보육과정 운영에서 교육적 지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실행된 보육과정을 기록한다.
② 영아의 놀이를 기록하고 지원할 내용을 간단히 계획한다.
③ 놀이의 심화를 위해 모든 놀이 지원을 계획한다.
④ 기관이나 각 반의 일정에 맞게 계획안의 형식을 변경해서 자유롭게 사용한다.
해설 ▶ 영아 놀이의 특징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기대 이상으로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놀이지원 계획을 미리 수립하기는 어렵다. 매일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기록하고, 다음 날 지원할 내용을 간단히 계획하며 융통성 있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13. 영아 신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 구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생후 3년간 영아 신체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체 발달 지표에 따라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영아의 경우 건강과 안전에 대한 배려로 실외신체활동은 가능하면 자제한다.
③ 0세반은 머리 들기, 기기, 앉기, 걷기 등을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는 안전하고 도전적인 공간을 구성한다.
④ 1세반은 걸음마를 시작하여 이동성과 운동성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걷고, 뛰고, 오르는 대근육 조절 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놀이시설을 실내에 마련한다.
해설 ▶ 영아의 운동 기능 간 협응에 필요한 활동을 계획하여 실내 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운영하되, 영아의 운동 협응능력에 비해 스스로 움직이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14. 영아기 언어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언어활동은 영아 개인에게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한다.
② 언어활동은 영아의 직접경험보다는 추상적인 간접경험을 향상시킨다.
③ 언어활동은 자아개념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④ 언어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즐길 수 있게 한다.
해설 ▶ 언어활동은 영아 개인에게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하며, 영아의 직접경험과 간접경험 모두와 관련되며, 직접적인 감각경험을 통해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언어활동을 통해 주변환경을 탐색하며 개념을 발달시킨다. 언어활동이 자아개념을 획득하는데 영향을 주며,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즐길 수 있게 된다.
15. 다음 중 영아 음률 및 미술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영아의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② 미술활동은 색의 요소를 배우는데 효과적이다.
③ 음률활동은 박자개념을 조기에 습득하기 위해 필요하다.
④ 정교한 예술적 기술을 함양하기 위해 교사의 예시활동을 따라하도록 한다.
해설 ▶ 영아를 위한 음률 및 미술활동은 영아에게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표현능력을 키우는데 의미를 둔다. 음악 및 미술적 요소를 학습하거나 예술성을 계발하는데 의미를 두고 진행하는 것은 지양한다.
16. 다음 중 영아 미술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재료를 배치하고 감상할 수 있는 게시 공간도 배치한다.
② 물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배치한다.
③ 안전을 위해 교사는 재료를 따로 보관하고, 영아의 요구가 있을 때 재료를 꺼내준다.
④ 미술공간을 따로 배치하지 않고 감각탐색영역과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해설 ▶ 미술활동을 위해서 영아가 다룰 수 있는 수준의 자료,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영아 스스로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영아의 눈높이에 맞춰서 게시공간을 구성하여 제시한다. 또한 영아의 통합적 경험을 위해 감각탐색 놀이 등과 통합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물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17. 예술 활동을 위한 환경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영아는 결과가 아닌 과정지향적 미술활동을 하므로 게시판은 없어도 된다.
② 음률영역은 영아의 안전을 위해 신체영역과 떨어진 곳에 마련한다.
③ 미술영역 책상이나 바닥에 비닐을 까는 것은 위험하므로 피한다.
④ 1세의 미술영역은 감각탐색 영역과 통합하여 마련할 수 있다.
해설 ▶ 1세의 발달 특성상 놀이 공간과 영역을 세분화 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미술영역은 감각탐색영역이나 신체영역과 통합하여 마련할 수 있다.
18. 연령별로 영아적응을 돕는 환경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0세 – 개별적인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영역과 놀이영역을 구분한다.
② 1세 – 신체 움직임에 대한 요구가 높으므로 신체영역을 넓게 구성한다.
③ 2세 – 하루일과에 대한 인식이 어려우므로 관련된 사진을 벽면에 구성하여 알려준다.
④ 0세 – 쉬기를 원하는 영아를 위해 영아용 침대를 마련한다.
해설 ▶ 2세아의 경우, 하루일과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므로 일과와 관련된 사진을 벽면에 구성하거나 책으로 제시하면 어린이집 적응에 효과적이다.
19. 다음 중 연령의 발달적 특징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0세(0~12개월) – 옹알이 소리를 모방하여 내어주다가 차츰 언어적 상호작용을 늘린다.
② 1세(13~24개월) – 옷입기, 손씻기 등 일상생활 습관은 훈련을 통해 지도한다.
③ 1세(13~24개월) – 반복되는 질문에 신속하고 민감하게 반응해준다.
④ 2세(25~36개월) –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해주도록 칭찬과 격려의 방법으로 상호작용한다.
해설 ▶ 영아에게 있어서 일상생활의 경험도 주도적인 배움의 과정이므로 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해보도록 기회를 주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비계를 설정하며 도움을 제공한다.
20. 부모상담에서 영아의 특성을 주제로 상담할 때,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객관적으로 관찰된 실제 상황을 중심으로 상담한다.
② 문제행동을 말하기에 앞서 영아의 긍정적인 면을 먼저 말해준다.
③ 부모가 알아듣기 쉽게 영아의 문제행동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문제행동 시 교사가 지도했던 방법을 전달한다.
해설 ▶ 문제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언어보다는 완곡한 표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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